창업·마케팅·투자 코스닥 등록까지 '원스톱 원루프'
홍릉벤처밸리의 특징은 제각각 분산되어 있는 벤처육성 기능을 종합해 체계적인 '원스톱 원루프(One Stop-One-Roof)'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실리콘밸리의 성공한 벤처 기업들 뒤에는 단순한 자금 조달뿐만 아니라 마케팅, 경영, 영업, 수출, 나스닥 상장까지 모든 업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벤처캐피털이 있었던 것처럼 체계적이고 규모 있는 지원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재단법인 홍릉벤처밸리 산하에는 아이템 발굴 및 정책연구를 담당하는 '벤처산업연구센터', 벤처창업을 지원하는 '신산업보육센터', 투자자금지원을 담당하는 '네트워크구축센터', 벤처사업 인증, 평가를 담당하는 '벤처산업기술평가센터'를 두고 있어 창업의 전과정을 완벽하게 지원할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벤처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기술평가를 위해 한국신용평가(KIS)와 업무협약을 맺고 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의 사업 및 경영평가 기법을 도입, 입주 대상 벤처기업의 기술력과 사업성, 기업가치에 대한 평가 기준을 마련했다.
그밖에도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신용보증기금, 한국기술거래소 등과도 협약을 맺은 상태다.
성장 가능성 있는 벤처에 대해서는 자금지원 기회 또한 활짝 열려 있다.
한빛은행은 홍릉벤처밸리 업체들에 대해 시중금리보다 1.5% 가량 저렴하게 자금을 융자해주며 중소기업진흥공단, 은행, 창투사 등이 출자한 5억원 규모의 홍릉벤처펀드를 조성해 놓았다. 홍릉벤처밸리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김용환(42) 사무국장은 "머니게임을 통해 일확천금을 노리는 투기성 자금으로부터는 확실한 우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조만간 홍릉에서 한국형 벤처가 탄생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출처 : 한국일보 2001.01.08
|